All New Coffee Life/카페창업기 카페창업tip

자영업 폐업 후 희망리턴 패키지, 취업성공패키지 등 다양한 정부지원 프로그램

타고르 2017. 7. 9. 17:22
반응형

지난 2017년 2월에 3년 간 운영했던 카페를 폐업하고 정말 몇 주 동안은 쏟아 지는 잠 때문에 계속 잠만 자고 지냈다. 큰 손해를 보고도 그나마 부양할 가족 처자식이 없다는 게 불행중 다행이랄까? 마음의 짐을 뒤로 하고 중단기의 휴식 아닌 휴식을 얻게 되었다.

대부분 자영업을 하시는 사장님들은 잘되서 정리하기 보다는 여러 가지 저마다에 안좋은 사정에 의해서 폐업이라는 시련과 고통을 경험하시게 된다고 생각한다.
현재 폐업을 고민 하시는 사장님들 위해 이제 막 폐업을 하고 고민 중이신 사장님들에게 작은 도움이 되고자 내 경험을 정리하여 올리기로 했다.


3주를 잠만 자고 나서야 더이상 잠이 쏟아 지지 않았고 앞으로 무엇을 해야 할까? 라는 고민을 하기 시작 했다. 직장인들은 회사를 그만두고 실업급여 같은 프로그램이 있는 것처럼 자영업자들에게도 폐업 후 무엇인가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이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들어서 정보를 찾아 보기 시작 했다.
역시나 소상공인진흥공단에서 그 답을 찾을 수 있었다.
소상공인 마당 사이트(http://www.sbiz.or.kr/hrp/main.do) 에 들어가 보니 희망리턴패키지 라는 이름으로 다양한 재기 프로그램이 마련 되어 있었는데 폐업전에는 '사업정리컨설팅'을 통해 폐업 과정을 도움 받을 수 있었고,

나처럼 이미 폐업을 해버린 사업들은 '재기교육' 을 통해 다양한 지원 및 교육을 받을 수 가 있었다.
재기교육은 2일차 교육 수료만으로 3만원의 교육 수당을 받을 수 있다.
더 많은 자금 지원과 취업상담으로 이어지지는 취업 성공 패키지로 가기 위해 반드시 수료 해야할 교육과정이다.
인터넷 사이트에 자신에게 가장 가까운 위치의 교육장을 선택하거나 자신이 희망하는 일정이 빠른 다른 지역의 교육을 선택 하여 신청하면 된다.


처음에 일정이 빠른 교육을 듣겠다고 수원 영통에 있는 교육장으로 신청 했다가 바로 이틀 뒤에 평촌의 교육장이 더 빠른 날짜로 개설 되어 수원 교육을 취소하고 바로 평촌의 교육을 신청 했다.
다행히 평촌교육이 신청 되어 시간과 거리를 아낄 수 있었다.

정부지원을 받는 폐업자의 재기교육에서 무엇을 얻을 수 있을까? 하고 큰 기대를 하지 않았는데 교육 프로그램은 생각보다 재미있는 내용이 많았다.


재기교육은 그 교육 내용도 재미 있는 게 있었지만 무엇보다 폐업한 자영업자들이 받을 수 있는 다양한 수당을 위해 반드시 받아야 할 필수 교육의 시작이다.


재기교육을 받고 교육수료 완료 정보가 등록 된 며칠 후에 다시 소상공인마당에서 취업성공패키지 추천서 신청을 했다. 취업성공패키지 프로그램 신청을 위해서는 추천서가 필요한데 폐업 자영업자들은 재기교육 수료만으로 추천서 발급이 가능하다.


취업성공패키지는 고용노동부의 지원사업으로 추천서 발급 이후에는 자신에게 가까운 고용안정지원센터에 추천서와 관련 서류를 들고 가서 상담 및 신청을 해야 한다.
취업성공패키지 관련 된 내용은 고용 노동부의 워크넷 사이트에서 확인 할 수 있다.  http://www.work.go.kr/pkg/succ/content04/partBenefit.do


취업 성공 패키지의 1단계 수료를 위해 마련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참여 만으로 최대 25만원의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기본 지원금 (15만원) 에 시간적인 여유가 있어 집단상담프로그램 참여하여  지원금(10만원)을 받았다.


취업성공패키지 1단계 기간 동안 한달동안 총 4번 직업 상담사와 상당을 진행 했다.
직업 상담을 위해서는 워크넷에서 이력서를 갱신 해야 하고 직무적성 검사 등을 해야 다음 프로그램을 위한 상담이 가능 하다.
직업 상담 기간 중에 신청 했던 4일간의 집단상담 기간에 되어 참여 하게 되었다.
집담 상담은 4일 동안 하루 종일 교육을 받아야 하는데 이것 또한 크게 기대를 하지 않았지만 생각보다 재미 있는 교육이 많았다.
특히 자존감을 회복하는 방법이나 팀별 게임 등을 통해 낯선 사람들과 팀웍을 다지는 등의 프로그램이 좋았다.


자신이 생각하는 바와 자랑하고 싶은 내용을 그리거나 붙이는 등의 자존감을 높이는 프로그램이 있어서 큰 도화지를 채워야 했는데... 나의 그림을 보고 함께 교육 받는 분들이 부러워 하고 많은 관심을 보였다.
도화지에 무엇을 채웠는지는 비밀~ ㅋㅋㅋ


중간 중간 팀별 게임에서는 정말 생각지도 못한 문제가 나오기도 했는데 상대방의 의견을 잘 수렴하고 정리해야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매일 매일 팀원들이 바뀌지만 당시의 우리팀 사람들과 호흡이 잘 맞아서 우리팀이 1등을 했다.
부상으로 마스크팩을 받기도~ ㅋㅋㅋ


안양고용지원센터에서는 취업성공패키지 집단상담 기간 동안 점심을 무료로 제공한다.
강사님이 안양고용지원센터의 밥이 맛있다고 했는데 정말 맛있었다.
어떤 교육생은 자기 엄마가 해준 밥보다 맛있다고 할 정도.... ㅋㅋㅋ



4일 간의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끝나고 마지막 시간에는 수료증을 받았다.
이후의 취업에 대해서는 각자의 각오와 노력에 달렸겠지만 교육 프로그램 자체는 좋았다고 생각한다.


고용지원센터의 직업상담사 분과 몇번의 상담을 통해 취업성공패키지 1단계를 완료 했다.
취업성공패키지 1단계를 완료하고는 다시 소상공인 지원마당에서 전직장려 수당을 신청 할 수 있다.

전직장려 수당은 취업성공 패키지 1단계 완료 후 45만원을 신청 할 수 있고, 취업 후에 30만원을 추가로 받을 수 있다.


지난 3월 한달동안 소상공인 지원마당의 희망리턴 패키지 참여 수당으로 재기교육(3만원), 전직장려수당(45만원), 취업성공패키지 1단계 수료(25만원)해서 총 73만원을 지원 받았다.

고용노동부의 취업성공패키지 1단계 수료자들은 고용촉진지원금 대상자가 되어 회사에 취업시 회사가 급여의 일정 부분을 지원해주기도 하고, 취업자 본인도 취업 후에 취업 장려 수당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이렇게 찾아 보면 정부의 좋은 지원 사업도 있으니 이 글이 폐업한 동병상련의 많은 사장님들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