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를 배우면서 이런 저런 정보를 찾던 중에 전부터 관심이 있었던 칵테일에 자연스럽게 관심이 가게 되었다. 내일배움카드 계좌로 배울 수 있는 학원이 있나 찾아 보던 중에 조니워커스쿨(http://www.johnniewalkerschool.co.kr/)에서 초급 바텐더 클래스를 무료로 배울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렇게 모집 기간에는 홈페지에는 공지가 뜨는데 초급 바텐더 클래스 외에 와인 클래스도 있다.
술을 즐기고 사랑하고 제조하는 회사이니 만큼 즐겁게 배우고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공부를 할 수 있다는 생각에 바로 지원을 하고 싶었으나 11월~12월 6주간 교유가는 174기는 카페에서 알바 하는 것 때문에 신청 할 수 없었다.
내년초 개강하는 175기를 노리고 계속 기다리다 접수 한다는 소식에 바로 이력서를 등록하고 접수를 하였다.
조니워커스쿨은 무료로 교육하는 만큼 경쟁력이 치열하다. 일반인과 관련 학과 학생, 현직 종사자 등을 대상으로 이력서를 통한 서류 전형과 면접으로 진행 되는데 면접의 평균 경쟁률만 보통 3~4대 1 정도 될 정도로 경쟁력이 높다.
전문지식도 없고 관련 업계 종사자도 아니지만 의지와 열정만은 뒤지지 않는다고 생각하여 지원 하였다.
서류 합격자 발표날 일하는 카페에서 저녁 6시에 메일과 홈페이지로 확인을 했는데 합격자 명단에 내이름이 떡하니 있는 것이다. @o@ (와인잔으로 표시된 것이 짜장밥~~~)
그리고, 아주 까다롭고 치열하다는 면접을 준비 했다.
인터넷에서 예상 면접 문제들을 찾아서 준비를 했는데 여러 명이 들어 가서 질문에 거수를 해서 경쟁적으로 대답 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먼저 대답을 잘 하려면 준비를 잘해야 하기 때문에 예상문제에 대한 대답을 이렇게 준비 했었다.
1. 자기소개
안녕하십니까 짜장밥 입니다.
지금부터 2년전인 2010년부터 제 인생에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새로운 것을 담기에는 제 그릇이 작아 새로운 것을 담기 위한 버리고 비우기 위한 여행을 6개월간 다녔습니다.
6개월 간 여행하면서 여행하는 곳의 다양한 음식과 술을 마시면서 사람들에게 편하고 행복한 시간을 만들어 주고 싶다는 생각을 하면서 카페 창업에 대한 꿈을 갖게 되었고,
한국에 돌아와 먼저 건강한 몸을 만들고 커피부터 배워서 커피 입문 2개월만에 국내 자격증과 유럽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 하였습니다.
이번에 조니워커 스쿨에 입학하여 체계적인 교육과 칵테일 기술을 배워 제 카페에 오신 손님들에게 편안하고 행복한 시간을 만들어 주고 싶습니다.
2. 몰트 위스키에 대해 설명하시오
몰트 위스키는 보리를 주 원료로 2번 이상 증류하여 만든 술로 한가지 양조장에서의 추출한 원액만을 사용하는 싱글몰트와
여러 양조장의 몰트 위스키를 섞은 베티드 몰트 위스키가 있습니다.
3. 조니워커스쿨의 역사
1989년 디아지오코리아가 기업의 사회봉사와 건전한 주류 문화를 보급 목적으로 조니워커 스쿨(한국 조주학원)을 설립하여 2002년 현재의 조니워커 스쿨로 이름을 변경하였습니다.
2003년 5월 기준 21,000명의 졸업생을 배출, 2008년 8월 역삼동 이전하여 wine class 신설 하였으며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4. 조니워커스쿨을 선택한 이유
술을 사랑하고 즐기는 사람들이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교육하는 곳이므로 분명 즐겁게 배울 수 있다는 믿음이 있습니다.
또, 디아지오에서 유통하는 각 각의 주류 분야에서 강한 개성과 맛으로 시장을 선도하는 주류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알고 음용할 기회가 될 것 같아서 선택 하였습니다.
5. 좋아하는 술과 브랜드, 만드는 방법
제가 좋아하는 술은 맥주이며, 특히 라거 계열의 맥주를 좋아 합니다.
맥주는 보리를 발아 시킨 후에 말리고, 물을 넣고 끓여 물엿처럼 만든 후에 쌉쌀한 맛과 향을 내는 홉, 효모를 넣고 발효를 시킵니다.
라거 맥주는 저온에서 하면 발효 시킨 후 저장한 맥주를 저온에서 저장 합니다.
하이네켄은 쌉사름하고 새콤한 향과 구수한 향이 느껴지며, 쌉싸름한 맛과 구수한 맛이 일품인 부드러운 맥주 입니다.
6.위스키의 종류와 의의를 설명해 보시오
위스키는 지역적으로 스코틀랜드 지방으로 중심으로 하는 스카치 위스키, 아일랜드 위스키, 캐나디언 위스키, 미국 위스키가 있습니다.
재료를 중심으로는 몰트를 사용하는 몰트 위스키, 옥수수나 곡물을 사용하는 그레인 위스키로 나눌 수 있으며, 미국의 버번이 그레인 위스키로
볼 수 있습니다.
7. 합격 했을 경우 같은 반 사람들과 상호간에 해주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
먼저 즐거운 수업시간이 될 수 있도록 분위기를 만들고 다양한 정보교류와 동기부여를 줄 수 있도록 노력 할 것 입니다.
제가 먼저 창업을 한다면 함께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드리겠으며, 먼저 창업 하시는 분이 있으면 제 사업장의 준비전까지
오너쉽을 가지고 함께 일 할 수 있습니다.
또, 제가 만든 더치 커피를 나눠 마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8. 칵테일이나 주류 정보는 어디서?
오프라인으로는 책을 통해, 도서관에서 정보를 얻고 있으며, 인터넷으로는 파워 블로그를 통해 정보를 교류 하고 있습니다.
직접적으로는 경험을 통해 직접 음용하면서 정보를 얻고 있습니다.
이렇게 준비를 했었는데 나의 경우는 실제 면접은 조금 다르게 치뤄줬다.
아마도 나이가 어린 젊은 친구들과 달리 나이가 조금? 있고 창업을 준비중이거나 현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는 약간의 예우 차원에서 부원장님과의 면접이 이뤄지는 거 같다.
우리의 면접은 카페 시장의 현황, 경쟁력과 앞으로의 계획, 좋아하는 주류, 수업 계획과 방향, 조니워커 스쿨에 대한 질문으로 이어졌다.
12월 3일 최종 합격자 발표를 6시부터 기다리고 있었는데 서류전형 합격과 다르게 발표가 늦어졌다. 조금 불안한 느낌도 들고 계속 기다리다 컴도 재부팅 한다고 하고 해서 재부팅 하고 다시 접속 했더니 최종합격자 발표!!!
긴장하고 클릭을 했더니... 최.종.합.격~!!! 꺄~~~~~~~~ 유럽 바리스타 레벨1 합격 했을때 만큼이나 기쁘다.
내년 1월은 유럽바리스타 레벨2와 함께 조니워커스쿨 초급바텐더 클래스도 병행해야 되서 조금 바쁘게 지내야 할 꺼 같다.
이 남자 도대체 바에서 얼마나 더 섹쉬 해지려는 걸까? ㅋ
'Bartender Studied'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조니워커스쿨 위스키 테이스팅, 술병 찾기 시험~ (0) | 2013.01.25 |
---|---|
조니워커스쿨 학생 자치회날~ 백만년만에 연극 관람~ (0) | 2013.01.19 |
Everybody~ shaking~ shaking~ 조니워커 스쿨 칵테일 수업 (0) | 2013.01.16 |
World class 2013 오리엔테이션 참관~ (0) | 2013.01.15 |
조니워커스쿨 초급 바텐더 클래스 1주차 (0) | 2013.01.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