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New Coffee Life/동남아 커피 산지 여행

[핀우린/미얀마] 미얀마 커피와의 짧은 만남.....

타고르 2014. 7. 14. 19:12
반응형

싱가폴에서 4박 5일간의 짧은 여정을 마치고 2013년 동남아 커피 여행의 5번째 여정지인 미얀마로 향했다.
새벽 5시에 일어나 준비를 하고 거의 첫 MRT를 타고 창이 공항으로 가는 MRT를 타고 갔는데 공항에 출발 2시간 전에 도착 햇음에도 미얀마 양곤으로 가는 사람들이 무척 많아서 제일 긴 줄을 서야 했다.

공항에서 체크인을 하는데 스템프로 찍힌 비자를 문제 삼는다. 그거 한국에 있는 미얀마 대사관에서 그렇게 찍어줬는데 왜 나한테 그러는 건지....  ㅡ,.ㅡ;

 

터미널 1 청사에서 탑승 게이트 앞에서 비행기를 기다렸는데 다행히 젯스타는 정시 출발을 하는 것 같다.

 

젯스타도 별다른 서비스를 기대하기는 힘든 저가항공이었다.

그저 깨끗하고 쾌적하고 정시 운항을 하면 좋은 항공사이다.

 

 

운이 좋아서 기내에서 3줄 밖에 없는 비상구쪽 13, 14열의 넓은 의자에 앉는 행운이 있었다.

 

 

이때까지만 해도 미얀마 여행은 순조로울 것만 같았다.

싱가폴에서부터 3시간 정도의 비행을 하고 미얀마 양곤 국제 공항에 도착 했다.
군사독재 정권으로 무척 낙후된 국가라고 생각해서 라오스 정도 인줄 알았는데 의외로 꽤 발달? 된 공항의 모습에 놀랐다.

 

 

공항에 도착해서 입국 수속을 기다리는데 동시간에 도착한 비행기가 많아 사람도 많고 일처리 속도도 느려서 엄청 기다려야 했다.

50불 정도를 공항에서 호나전을 했는데 50달러 이하를 환전하면 환율이 10원 정도 더 손해를 본다. ㅠㅠ

 

미얀마를 도착해서 느낀 첫 느낌은 의외로 깔끔하고 발전 된 모습이어서 놀랐다.

 

 

장 트러블로 속도 안좋고 해서 한국 게스트 하우스 사장님께 공항 픽업을 요청 했다.

게스트 하우스 사장님이 픽업을 나왔는데 별도의 차량이 없이 택시를 타고 숙소로 들어 왔다.

픽업의 개념이 마중 비+ 택시비 였다. ㅡ.,ㅡ;

미얀마는 차량이 운행하는 방향은 우리와 같은데 일본에서 온 택시들이 많아 운전석은 반대에 있다. 에어콘이 있음에도 에어콘을 틀어 주는 경우는 잘 없다. ㅡ,.ㅡ;

 

 

아침 일찍 출발한 비행기인데다 시차가 싱가폴 보다 한시간 30분이 느려서 미얀마에 도착하고도 아직 오전이었다.

숙소가 있는 8마일까지는 약 2~3천짯 정도의 택시비가 나왔었다.

 

 

미얀마에 도착해서의 첫느낌은 좋았으니 인연이 있어야 온다는 미얀마는 내게 아주 악연이었다.
계속 되는 장 트러블과 함께 미얀마 여행은 최악의 여행이 되었다. ㅠㅠ

2013년 미얀마의 여행 목적은 핀우린에 있는 커피 농장을 둘러 보기 위한 거였다.
3박 4일간 양곤에 머물면서 장트러블을 진정시키며 마지막 날 저녁에 야간버스로 핀우린으로 이동을 해야 한가한 낮시간에는 정션 스퀘어 같은 쇼핑몰을 다녀 오기도 했다.

 

게스트하우스에서 전날 미리 표를 예매한 덕분에 시간에 맞춰 택시를 타고 버스 터미널로 갔다.
미얀마에서는 버스 회사별로 터미널을 운영하고 있었는데 비교적 서비스와 퀄리티가 좋은 E-lite 버스를 타고 핀우린으로 이동 했다.

 

여행 가이드나 미얀마 여행 카페에서 터미널에 최소 출발 30분전에 가서 확인을 해야 한다고 해서 일찍 도착해서 대합실에서 한참을 무료한 시간을 보내며 기다려야 했다. 

E-lite 버스의 양곤 터미널은 작지만 라오스의 터미널보다 깨끗하고 세련되어 보였다.

 

 

대합실에서 기다리고 있을때 내가 타고갈 버스의 차장이 이름과 티켓을 확인을 했다.

 

 

E-lite 버스가 도착 했는데 8시간의 장거리를 이동하는 버스인데 태국의 ViP 수준의 버스는 아니고 우리나라 우등버스 수준의 버스였다.

 

 

 우등버스 수준의 버스라 넓고 쾌적하고 시원 했다.
다만 한가지 흠이 있다면 미얀마 사람들은 과시욕인지 전화 통화를 할 때 스피커 폰 통화를 해서 무척 시끄러웠다. 늦은 밤 한명이 통화해도 거슬리는데 동시에 여러병이 통화를 하면 완전 시장통이다. 더 웃긴건 그런 행위에 대해서 어느 누구도 불평을 하는 사람이 없다. ㅡ,.ㅡ;

 

 

태국이나 라오스의 장거리 버스들 처럼 승객들에게 음료와 간식을 나눠 주는데 여성승객에거는 꽃을 나눠 주기도 했다.

 

 

버스 안에는 화장실이 없어서 3시간 마다 휴게소에 들르는 것 같았다.

미얀마의 신 행정수도인 네피도에 가기 전에 휴게소에 들렸다.

 

 

 

미얀마가 장기간의 경제 제제 조치로 휴게소도 별로 일줄 알았는데 휴게소 만큼은 다른 동남아 국가들 보다 크고 세련 되었다. 적어도 양곤~네피도~만달레이가 연결 되는 고속도로 만큼은 그랬다.

다양한 먹거리의 식당은 물론 wifi까지 잡힌다. @0@

 

 

1시가 넘을 때까지 제대로 잠을 잘 수 없었다.

여기저기서 통화하는 소리도 있었고 차 내에 TV를 크게 틀어 놓아서 잘 수가 없었다.

 

 

 

언제 잠들었는지 모르지만 새벽 4시가 넘어서 핀우린 터미널에 도착 했다.
내리자 마자 여러 호객꾼들이 달려 들었는데 모두 뿌리치고 터미널 밖에 나왔는데 맙소사 게스트 하우스가 없다.

그나마 있는 게스트 하우스는 새벽이어서 그런지 문을 잠그고 두두려도 나오지 않았다.

30분을 넘게 걸어 내려 와서 계속 게스트 하우스를 찾았는데 마찮가지였다.

한군데 호텔은 외국인이어서 받지 않는 곳도 있었고 겨우 smile hotel이라는 곳을 1박에 us $25에 잡고 잘 수가 있었다.
깨끗한 편이었고 느리긴 하지만 와이파이도 가능했고 따뜻한 물과 TV도 있었다.

 

 

점심 무렵까지 한참을 자다가 깨어 밥을 먹으러 식당을 찾아 나섰다.
호텔 주변에는 밥을 먹을 만한 식당이 없어서 또 한참 찾아 다녀야 했다.

핀우린은 조용한 시골 마을의 느낌이었지만 그렇다고 아주 낙후 되었다는 느낌은 들지 않았다.

 

 

양곤과 만달레이 같은 대도시를 제와 하고 미얀마에서는 마차를 쉽게 발견 할 수 있었다.

이곳 핀우린에도 마차가 다니고 있었다.

 

 

15분 넘게 다니다가 겨우 깔끔해 보이는 카페 같은 식당을 발견 했는데 영어가 전혀 통하지 않았다.

어찌 어찌 어렵게 어렵게 이야기를 해서 볶음밥과 커피를 주문을 할 수 있었다.

 

 

핀우린에서 만난 이 카페에서는 도넛이나 케이크 같은 먹음직 스러운 베이커리도 있었다.

 

 

주문한 볶음밥이 나왔고 맛도 나쁘지 않았다.

이정도면 성공적이다.

 

 

미얀마에서 커피를 주문 하면 간혹 레몬이나 라임을 띄워 주거나 아니면 따로 서빙을 하는데 다른 동남아 국가와 달리 신맛을 즐기는 것 같다.

동네 카페임에도 에스프레소 머신으로 내린 이 집의 커피는 제법 괜찮은 맛이었다.

 

 

핀우린에 도착한 날 커피농장과 다시 연락이 닿아서 다음날 아침 만날 수 있었다.

한국에서부터 이미 출발하기 6개월전부터 연락하고 약속을 잡은 것인데 짜장밥을 대하는 태도가 마치 귀찮은 불청객의 방문처럼 취급을 했다.

동남아 커피농장을 여행하면서 다른 커피농장들은 다들 환대를 받아서 인지 실망도 더 컸지만 애초에 대접을 받으러 간게 아니었음에도 불청객 취급을 받아서 서운 했다.

 

미얀마 핀우린의 커피농장을 둘러보기에 체류한 시간도 무척 짧았고 다른 농장과 비교해서도 전문 농업 기술도 많이 뒤떨어져 있었다. 

 

 

인도차이나 반도의 다른 커피산지와 마찮가지로 수확기에 접어 들어서 새빯게 익은 커피체리들이 많이 보였다.

 

 

조금더 농장 안쪽으로 들어가자 미얀마 커피농장의 청년들이 펄핑 작업을 하고 채로 거르는 작업을 하고 생두를 말리고 있었다.

 

 

왜 이렇게 프로세싱을 하냐는 질문에 예전에 할아버지 때부터 그냥 이렇게 해왔다고 한다. ㅡ,.ㅡ;

 

 

생두를 말리는 곳에 익지 않은 푸른 체리도 함께 건조 되어 말리고 있었다.

 

 

핀우린에 있는 미얀마 커피 농장에서는 실버 오크(Silver Oak)를 쉐이드 트리로 쓴다고 했다.

 

미얀마 커피농장에서는 얻을 수 있고 본 것은 이것이 전부였다.

여행 떠나기 전부터 양해를 구하고 많이 준비 했는데 그저 커피 매니아 수준의 불청객으로 느겼나 보다.

이렇게 대할 꺼였으면 차라리 거절을 했더라면 이렇게 고생해서 비용과 시간을 들여 미얀마에 오지 않았을 텐데 많이 섭섭하고 아쉬웠다.
농장에서는 제대로 된 커피를 마시지 못해서 오랜 된 느낌의 Moldy한 커피를 마셔서 그 충격이 더 컸다.

분명 이것이 미얀마 커피의 전부는 아니었겠지만 내 입장에서는 최악의 경험이었다.

 

미얀마 커피여행이 크게 틀어지면서 미얀마 여행 자체에 의욕을 잃고 서둘러서 미얀마를 떠나고 싶어졌다.

그래서, 당일날 비싼 비용을 들여 택시를 타고 만달레이로 돌아왔고 여행을 계속하고자 바간에 갔지만 어떤 흥미를 느끼지 못했다.

 

 

 

바간에서도 하루 정도를 보내고 다시 만달레이로 돌아와서 싫은 나리에 더이상 체류하는게 몸서리 치게 싫었다.

원래 예정대로면 만달에이에 도착해서 일주일 뒤의 비행기로 방콕행 비행기였지만 만달레이에서 2일을 보내다가 더이상 지내는 것이 지루하고 못견디겠어서 왕궁 근처에 있는 에어아시아 대리점에서 US $90달러를 더 주고 일정을 5일 앞당겨 방콕으로 돌아가는 표로 변경 했다.

 

 

비행기가 이륙하고 드디어 미얀마를 탈출 하게 되었다.

 

비행기를 타고 방콕으로 돌아가면서 한 참 들떠 있는데 통로 옆으로 앉은 미얀마 사람들이 나를 툭툭 치면서 안식을 방해 했다.

무슨 일인가 했더니 입국신고서를 써야 하는데 할 줄 모른다고 대놓고 여권을 주면서 써달라는데 전혀 남한테 부탁하는 표정이나 말투가 아니었다. 마치 너가 이거 할 줄 아니까 해라! 라는 식...

이것들은 끝까지 나한테 민폐였다. 얼마나 짜증났으면 영어도 아닌 한국어로 "왜?"라고 튀어 나왔을까? ㅡ,.ㅡ;

승무원을 손가락으로 가르쳐 줬는데 승무원도 가르쳐 주다가 써달라고 생떼 부리니까 가버린듯.....

 

커피 때문에 방문했지만 고생도 많이 하고 비용과 시간 낭비를 많이해서 실망도 많이 한 미얀마.... 

다신 오고 싶지 않은 나라가 되어 버렸다.

 

방콕에 돌아와서 며칠을 쉬면서 카페 탐방을 하면서 쉬다가 2013  커피 여행의 마지막 국가인 베트남에 갔다.

반응형